교통기술과 교통정책의 핵심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 회장 박종흠
존경하는 한국도시철도학회 회원 여러분 !
2017년 제5대 학회장을 맡은 부산교통공사 사장 박종흠 입니다.
지난 5년간 초석을 다져온 한국도시철도학회가 이제 무한한 성장을 모색하는 시기에 학회장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지만,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성원을 바탕으로 한국도시철도학회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3년 창립한 한국도시철도학회는 비록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역별 한계에 막혀있던 각 기관 및 산업현장의 분야별 애로기술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왔을 뿐만 아니라, 관련기술의 상용화까지 진행하면서 도시철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적인 도시철도 신기술과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연구, 개발, 실용화를 통해서 도시철도 산업을 대변하는 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산·학·연 공동으로 구성된 한국도시철도학회가 더욱 방대해지고 첨단화되어 가는 세계 도시철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회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산·학·연 공동 학술대회를 통한 도시철도 관련 연구개발을 더욱 장려하고, 정보교류를 위한 도시철도 운영기관 정책토론회 개최, 국제세미나 및 심포지엄 개최는 물론, 철도박람회에도 참여하여 한국도시철도학회의 위상을 높일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명주기 비용을 고려한 도시철도시스템 도입 및 건설, 신교통시스템 도입에 따른 기술력 확보, 휴먼에러 방지를 위한 철도 무인화, 품질관리 기법의 전환 등 더욱 선진화된 도시철도 기술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 동안 도시철도 산업 발전에 기여해주신 많은 석학들, 기술인 여러분과 도시철도학회 임원진 및 회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노력과 희생이 있었음을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통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한국도시철도학회가 국내외 도시철도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면서 2017년 새해를 맞이하여 학회 회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2017.1.1 -
한국도시철도학회 회장 박종흠

TOP